이사 준비 체크리스트로 확인하고 계신가요?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알아두시는 게 머리가 덜 아픕니다. 갑자기 이사 준비를 하려다 보면 챙길 것도 많고 처리해야 할 행정 업무도 많아지는데 결국에는 무언가 하나를 놓칠 수 있습니다.
놓쳤던 무언가가 만약, 중요한 것이라면 정말 끔찍하겠죠? 그래서 제가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만 모은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봤으니 참고해보시고 이사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포장 이사 시 주의 사항도 함께 알려드릴테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이사 준비는 되도록이면 한 달 전 부터 계획을 잡으시는 게 좋습니다. 저도 이사를 몇 번 해보니 한 달 전 부터 미리 준비를 해둬야 놓치는 것들이 줄어 들더라고요.
이사 하기 한 달 전부터 시작해서 2주 전 > 1주 전 > 하루 전 순서대로 알려드릴게요.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신청 (대상확인 안하면 낭패!)
이사 한 달 전 체크리스트
이사갈 집 확인하기
우선은 이사를 계획했다면 이사갈 집을 찾아봐야 합니다. 이 과정이 먼저 선행이 되어야 나머지 일정 등을 잡을 수 있습니다. 집 주변에 무엇이 있고 이사 차량이 진입할 수 있는지 여부도 꼼꼼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사 업체 계약 (선정 과정)
이사를 할 때 짐이 별로 없다면 혼자하면 됩니다. 하지만, 직접 저도 겪은 경험으로는 혼자하다가 몸살이 날 것 같아서 두 번 째 이사부터는 이사 업체를 이용했는데요.
처음으로 전문 이사 업체를 이용하신다면 여러 군데 컨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잘 선정하셔야 파손 없이 이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꼭 1군데가 아닌 최소 3군데 이상 견적을 받아보시고 그 중에서 고르셔야 합니다.
작은 짐들이 많다면 1톤 포터 트럭과 도와줄 사람 1명만 구하면 됩니다. 하지만, 큰 짐들이 많아진다면 무적권 포장 이사를 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괜히 오기 부리다가 골로 갈 뻔한 적이 많아서요.ㅠ 포장 이사 시 주의사항은 아래에 적어둘 테니까 꼭 이 부분 읽어보세요. 처음이라면 몰라서 손해볼 수 있으니까요.
이사 2주 전 체크리스트
이사 2주 전에는 아래의 과정은 필수로 해두셔야 합니다.
- 가스비, 전기료, 수도료 납부 일정 잡기
- 인터넷, TV, 에어컨 이전 설치 예정 잡기
아파트의 경우에는 관리비로 묶어서 내기 때문에 절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절차에 따라서 처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2주 전에 꼭 관련 사항을 숙지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사 1주 전 체크리스트
대형 폐가전 및 폐기물 처리 (일정 잡기)
사실 2주 전부터 대형 폐가전/폐기물 처리를 진행해도 되지만 혹시나 사용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사 1주 전에 하셔도 무방합니다. 폐가전제품은 무료수거해주는 사이트에서 예약하시고 처리하시면 되고, 폐기물의 경우에는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행정복지센터에서 직접 처리를 안 하는 경우가 많고 관련 회사를 알려주니 이 부분은 직접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이사 업체와 한 번 더 일정 조율하기
이사 시즌이 되면 업체도 많이 바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나의 이사 일정을 잊어 버리는 경우도 생기는 데요. 방치하다가 이사 당일날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낭패이니 미리 업체와 한 번 더 연락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사갈 집 가구/가전 배치 구상하기
이사갈 집에 가구 배치 등을 미리 한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금방 까먹더라고요. 잊어버리니까 다시 배치도가 떠오르질 않고 결국 이사 일주일 전에 구상했던 그대로 진행했었습니다.
이사 하루 전 체크리스트
냉장고 최종 정리하기
사람은 먹고 살아야 하니까 냉장고를 미리 정리하면 안 되더라고요. 일주일이 생각보다 깁니다. 그래서 1주일 전에 냉장고를 정리하면 정말 불편하더라고요. 하루 전에 안에 있는 음식들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그전에 미리미리 조금씩 줄여주기는 해야 합니다.
중요한 물건 따로 미리 옮겨 놓을 준비하기
간혹 귀중품이 이사 도중에 사라지는 경험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저는 귀중품은 아니지만 물건 한 개가 없어져서 찾다가 결국 포기한 적이 있는데요. 이런 과정을 겪으면 지치기도 하니까 미리 귀중품들은 따로 옮겨둘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물건이 작다면 차량에 잠시 보관한다거나 아니면 지인에게 잠시 맡겨 두는 것도 하나의 방안입니다.
이사하는 날 체크리스트
이사 당일입니다. 이 때는 포장이사를 할 경우에는 덜 힘든 편입니다. 물건 이동할 때 파손 등을 살피면 좋은데요. 그게 아니라면 아마도 체력적으로 지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래의 과정은 꼭 진행해주셔야 깔끔한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 기존에 살던 집이 열쇠 있는 집이라면 열쇠 반납(까먹고 들고 오는 경우 있음)
- 가스, 전기, 수도요금 검침 및 아파트 관리비 정산
- 이삿짐과 귀중품 확인 및 이사 요금 정산(먼저 입금하는 것은 안됩니다!)
- 이사 완료 후 집 청소
-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임대차 계약서의 확정일자 꼭 받아두기)
포장 이사 시 주의사항
포장할 때 덤탱이를 주의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다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 한 번 데인 적이 있다보니 아래 내용을 숙지해두세요.
포장 이사 업체 선정 시 주의 사항
- 이사 도중 파손 시 책임 및 보험 여부
- 생긴지 1~2년 된 업체는 위험부담이 큼(이사 요령이 능숙한 분들이 많은 곳 찾기)
- 계약서 내용은 꼭 두 눈으로 꼼꼼하게 확인하기
- 이사 날짜 정확하게 알려줘서 변동 요금 발생하지 않게 하기
- 이삿짐을 크기를 제대로 파악하여 화물차 크기를 최대한 맞추기(불필요하게 큰 차 사용하면 비용만 증가)
- 이사 시 옵션이 있다면 필수로 선택
포장 시 주의 사항
포장할 때 이 부분들은 주의하시면 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용물의 크기 및 성질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춰 적절한 크기의 튼튼한 포장재를 사용
- 내용물끼리 부딪쳐서 파손되지 않게 박스가 흔들리는 것을 예방(에어캡 등 완충제를 사용)
- 무거운 물건은 한 곳에 몰아 넣지 않기 (1~2명의 사람이 들 수 있을 정도로만 포장하기)
마무리
여기까지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이사를 하면 챙길 게 많죠?
이것 말고도 의외로 디테일하게 챙길 부분들도 많지만 이 정도만 챙기셔도 어느 정도 진행은 하실 수 있습니다. 힘들이지 마시고 쉬엄쉬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서 이사를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