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 / 2022. 10. 1. 13:15

촉촉한 곳에서 자라는 노루발풀 효능과 섭취 방법 (6~7월)

반응형

노루발풀 효능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노루발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전국의 산지의 햇볕이 잘 드는 숲속 나무 밑 그늘의 수분이 촉촉한 곳에서 무리를 지어 자생합니다. 노루발풀은 노루가 다니는 길목에 있어 노루발에 잘 밟힌다 하여 노루발풀 또는 잎의 모양이 마치 노루 발자국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노루발풀은 겨울철에도 늘 푸르게 자라서 사철 푸른 풀로 동독이라고도 부르며 겨울에 먹을 것이 없는 산속에서 사슴들이 먹는 풀이라고 하여 사슴 풀이라고도 부릅니다. 겨울산에 오르면 푸르고 작은 잎을 가진 풀이 눈에 띄는데 그 풀이 바로 노루발풀입니다.

노르발풀 효능은 어디에 좋을까?

노루발풀의 잎은 둥글고 두꺼우며 앞면 잎은 윤기 있는 초록색이고 뒷면은 자줏빛을 띠는데 잎맥 부분은 연한 초록색이고 가장자리에 작은 톱니가 있습니다.

6~7월에 연황백색 또는 붉은 꽃을 피우는 노루발풀은 꽃이 땅을 향해 피웁니다. 노루발풀은 뿌리와 줄기 그리고 잎 부분을 약재로 사용합니다. 산속에서 모기에 물렸을 때 생잎을 짓찧어서 짜낸 즙을 모기 물린 데 문질러 바르면 가려움증과 부기를 가라앉혀 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노루발풀은 성질은 따뜻하며 맛은 달고 쓰고 떫고 매우며 독성은 없습니다. 노루발풀은 아르부틴, 호모아르부틴, 키마필린, 캠페롤, 히페로시드, 아비쿨라린, 베타-시토스테롤, 에리콜린과 아스피린의 원료인 살리실산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노루발풀 효능

노루발풀은 여느 약초에 비해 약효가 떨어지지 않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민간에서는 이뇨제, 구토, 월경과다, 자궁출혈, 폐결핵, 위염, 벌레 물린데 와 독충에 쏘였을 때 그리고 발기부전에 사용합니다. 한방에서는 노루발풀의 전초를 녹수초라 부르며 주로 풍과 습으로 인한 사지마비 통과 근육통, 골격의 연약증, 두근거리고 두려워하는 증상, 신장이 허하여 오는 요통 등에 사용합니다.

노루발풀의 줄기와 잎은 신장을 보하고 왕성하게 해줍니다. 노루발풀을 달여 마시면 허약한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루발풀은 신장이 허한 것을 보하고 요도염, 비뇨기계, 이뇨, 보신 강장 그리고 순환계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노루발풀은 오줌이 흐리고 점액 같은 앙금이 있을 때와 콩팥염, 혈뇨, 단백뇨를 치료하는 데 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루발풀은 오장 육부의 기혈음야을 보충해 주고 혈액순환을에 도움을 주어 발기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데 도움을 주고 신장의 기능을 증대시켜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습기로 인하여 뼈마디가 아프고 쑤실 때와 뼈와 뼈 사이 통증이 있을 때 그리고 류머티즘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는 노루발풀은 관절염 및 관절 통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성 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는 노루발풀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데 도 도움을 줍니다.

노루발풀은 아스피린의 원료인 살리실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지혈작용에 탁월한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루발풀은 항균작용을 해주는 데 도움을 주어 폐렴구균, 이질균,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등의 발육을 억제해 줍니다.

노루발풀은 입속에 혓바늘이 돋거나 구내염, 충치, 편도선염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약재입니다. 말린 노루발풀 9g을 물 500ml에 넣고 진하게 끓여서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충치와 구내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입속에 혓바늘이 돋아났을 때 치료하는 데 도 도움을 줍니다.

​노루발풀 먹는 방법

입안에 노루발풀 달인 물를 머금고 있으면 약간의 마비감이 생기지만 뱉고 나면 입속이 개운해집니다. 노루발풀은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따뜻하신 분들보다는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잘 맞는 약재입니다.

또한 노루발풀은 체질에 따라 약간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부작용이 생기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노루발풀은 다른 약초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은 편이지만 증상이 호전되면 장기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노루발풀 채취는 일 년 내내 어느 때 든지 채취가 가능하며 전초를 포함한 뿌리까지 채취해 흙을 털어서 잎이 조금 수축하여 유연하게 될 때까지 햇볕에 말려 사용합니다.

노루발풀은 약성이 제일 좋을 때는 꽃이 피는 여름철이 좋으며 그다음은 겨울철에 채취하면 좋습니다.

노루발풀 말린 전초 7g을 물 1L에 넣고 달여 식후에 하루 3회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노루발풀은 봄에 어린 잎을과 겨울철 눈 덮인 산에서 따온 잎을 볶을 때는 잘 씻는 다음 반드시 물기를 완전히 말려 볶아야 맛이 변하지 않습니다.

노루발푸의 차맛은 녹차와 비슷합니다. 노루발풀 끓인 물로 피부염이나 벌레 물린 곳에 하루 2회 정도 3일간 바르면 상처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나치면 독이 되고 알맞게 쓰면 약이 되는 자연 속 약초인 노루바풀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