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식 / / 2022. 11. 10. 17:01

지방간 없애는 방법 꿀팁임

반응형

지방간 없애는 방법을 잘 모르신다구요? 그럼 이 글을 통해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간에 이상이 생겨도 우리는 평소에 잘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간에 이상이 생긴 걸 늦게 발견할 수록 간에는 부담이 많이 되겠죠? 그래서 평상시에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에 일환으로 지방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네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그럼 아래에서 지방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지방간이란?

    우선은 지방간에 대해서 조금 알아가보자구요. 우리의 간세포에 지방이 쌓이면 이를 '지방간'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근데 이게 질병에 속한다고 하네요. 보통 이 지방간이 생기는 원인으로 꼽히는 게 있는데요.

     

    1. 비만

    2. 당뇨병

    3. 과음 (알코올 섭취)

     

    이렇게 3가지가 지방간 원인이라고 합니다. 쉽게 예상하셨죠? 생활 습관을 바꿈으로 지방간에 대하여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간의 원인

    위에서 3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금 더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이렇습니다.

     

    과식을 하면 안됩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운동이 부족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과식 + 운동 부족이 겹치면 결국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쌓이는 칼로리는 결국 글리코겐과 중성 지방으로 변하는데요. 이는 몸에 자연스럽게 축적이 되어 쌓이게 됩니다.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변하여 간에 저장되는데요. 간세포의 30%에 이런 중성지방들이 쌓이게 된다면 이를 '지방간'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과식 다음으로 원인으로 꼽히는 게 바로 과음인데요. 적당한 술을 우리 신체를 활성화 시켜 준다고 하죠? 그러나 심한 과음의 경우에는 오히려 독이 됩니다. 이는 당연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는게 현실이기도 하죠. 과음으로 인한 간에 이상이 생기면 보통 '알코올 중증형 간염'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알코올이 원인이 아니라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뭐든 지나치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지방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1. 올바른 식습관

    지방간은 지방이 쌓여서 생기는 질병이라고 했죠? 그러니 식습관 개선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특히 음식을 먹는 경우 천천히 꼭꼭 씹는 습관이 참 중요합니다. 음식의 소화를 위해서는 저작 활동이 참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이러한 과정을 통하게 된다면 소화가 잘되어서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음식을 잘근잘근 씹음으로써 침이 적절히 섞이게 되고 이게 위산과 중화가 되니 위에도 부담이 덜 되겠죠?

    반응형

    2. 지질 지양하기

    지질을 되도록이면 멀리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식물성 기름을 이용해서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필수 지방산의 결핍이 생길 수 있다네요. 균형이 깨지면 안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섭취는 허락한다고 합니다.

     

    3. 식이섬유 섭취하기

    건강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식이섬유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그만큼 식이섬유가 우리의 몸에 좋다는 증거겠죠? 보통 식이섬유는 채소와 야채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버섯과 해초류, 야채를 섭취하면 의외로 포만감도 많이 느껴서 음식의 섭취량도 줄어듭니다. 그래서 지방간이 있으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식이섬율르 섭취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4. 체중 감소

    당연한 말이겠지만 지방간을 없애려면 체중 감소만한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방간이 있는 분들은 보통 신장 대비 과체중인 경우에는 지금 측정한 몸무게에서 7~10% 정도는 감량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빠른 시간 안에 몸무게를 빼려고 한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습관과 운동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합니다. 매 달마다 2~3kg 정도 감량을 목표로 체중 관리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5. 녹차 마시기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좋은 소식이겠네요. 녹차를 마시게 되면 간에 좋다고 합니다.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이란느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활성산소가 꾸준히 생성되면 안 좋은게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으로 바뀔 수 있다고 하네요. 조금은 어려운 용어가 자주 나오지만 중요한 점은 우리의 몸에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참, 녹차는 대장증후군에도 좋다고 하는데 저도 자주 마셔야 되겠어요.

    6.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기

    여기까지 적은 내용을 다시 보니 전부 당연한 이야기인 것 같네요. 뭔가 당연한 말을 하는 듯한... 그러나 결국 중요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반복하는 것일 수도 있는데요.

     

    운동을 통해서 대사의 증진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대사가 활발해지면 당연히 간에도 도움이 되겠죠? 운동은 신체 활성화에 정말 도움이 되는 몇 안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이 처음이라면 순서도 참 중요합니다. 우선은 가볍게 하는 게 좋은데요. 간닪나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죠.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볼테니 관심이 가는 종목부터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자전거 타기

    2. 빠르게 걷기

    3. 조깅

    4. 수영

    5. 등산

    6. 댄스(에어로빅 등)

     

    보통 가볍게 하는 운동을 권할 때 유산소 운동을 하라고 하는데요. 적응이 되는 시기가 온다면 근력운동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량이 개선되며 자연스럽게 지방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근력 운동을 꼭 해주셔야겠죠?

     

    7. 금주

    나이가 들면 술자리도 많아지게 되죠? 그러나 지방간이 있다면 금주는 필수이죠. 음주를 하면 섭취했던 알코올은 지방에 합성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꾸준히 음주를 하는 분들은 지방이 계속 축적이 되는 것이죠. 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금주라는 행동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방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당연한 내용들이 많아서 놀랐을 것 같은데요. 그만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놓치는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내용들을 다시 상기하셔서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